• 에니어그램의 호니비언 그룹에 대하여

    에니어그램은 힘의 중심에 대한 분류도 할 수 있지만 성격유형들을 다른 방식으로도 분류할 수 있습니다. 프로이트 심리학을 발전시킨 심리학자 카렌 호니라는 심리학자는 인간의 내면갈등을 해결하는 근본적인 방법을 밝혀내면서 호니비언 그룹이라는 세 가지 분류방식을 정의하였습니다. 더불어 호니비언 그룹의 유형들은 사회적인 방식을 나타낼 수 있는데 그것이 공격형, 움츠리는 형, 순응형으로 나뉩니다. 그렇다면 에니어그램의 호니비언 그룹에 대해서 좀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에니어그램 무료검사 바로가기

     

     

    에니어그램의 호니비언 그룹에 대하여

     

     

    호니비언 그룹: 공격형

    에니어그램의 호니비언 그룹 공격형은 사람들에게 대항하는 유형으로 3번과 7번 그리고 8번이 이 유형에 속합니다. 공격형들은 에고 중심적인 특성을 가지며 에고를 확장하려고 노력합니다. 어려운 상황이나 다소 스트레스 상황을 대면하게 된다면 피하기보다는 이들은 더욱 자신의 에고를 확장시키거나 팽창시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 세 유형들은 자신의 감정을 처리하면서 어려운 문제에 직면하기도 합니다. 좀 더 쉽게 호니비언 그룹에 대해서 이해하기 위해 예를 들자면 사람들이 많은 곳으로 갔을 때 공격형들은 주로 자신이 주인공이자 중요한 인물이라고 생각하는 경향이 많습니다. 또한 자신이 이곳에 왔기 때문에 자신을 중심으로 무슨 일이 일어날 것이라 생각합니다. 공격형들의 기본적인 생각과 태도는 모든 의미 있는 일은 자신과 관련되어 일어난다고 느낍니다. 7번 유형은 내가 여기 있기 때문에 이 공간이 더욱 활기차고 재미있는 일들이 일어날 것이라고 합니다. 8번 유형은 내가 여기 있습니다. 누구든지 나에게 덤벼보세요라고 생각합니다. 7번과 8번은 다른 사람들이 자신에게 반응해 주기를 바라고 기대합니다. 그러나 3번은 가능한 조심스럽게 사람들로부터 긍정적인 피드백이나 반응과 관심을 얻기 위한 방법을 탐색합니다. 보통 3 번들은 자신이 성취하거나 이뤄낸 것들을 자랑하면서 사람들이 자신의 가치를 인정해 주기를 바랍니다. 그와 동시에 자신의 가치가 인정받기를 원하면서 자신이 중심이 되는 분위기를 가지려고 합니다. 

     

    호니비언 그룹: 순응형

    에니어그램의 호니비언 그룹 순응형은 사람들에게 향하는 유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유형으로는 1번과 2번 그리고 6번 유형이 있습니다. 이 세 유형은 사람들에게 봉사하고 헌신하려는 욕구를 갖고 있다는 측면에서 공통점을 가집니다. 더불어 이들은 진리를 추구하고 때로는 혁명가적 기질을 보이며 자원봉사와 성실한 근로자로 불립니다. 무엇보다 이들은 무엇이 옳은 것인지 찾기 위해 자신의 에고를 사용함으로써 어려운 상황과 스트레스에 반응하게 됩니다. 이 유형들은 스스로에 이렇게 질문하곤 합니다. 다른 사람들이 나에게 기대하는 것들을 어떻게 충족할 수 있을까? 그리고 어떻게 하면 내가 책임감 있는 사람이 될 수 있을까를 고민합니다. 그렇지만 순응형이라는 의미가 모든 사람에게 이 유형들이 순응한다는 의미는 아닙니다. 자신이 만들어낸 자신의 슈퍼에고로부터 오는 욕구에 충실한 것이지 모든 사람들에게 순응한다는 의미는 아닙니다. 그리고 지금까지 살아온 경험과 모습 속에서 학습된 자신만의 내면화된 규칙과 원칙 그리고 지시에 복종하려고 노력합니다. 특별시 6번이나 1번이 그런 경향을 많이 보입니다. 순응형인 사람들은 여러 사람들 속에서 이들보다 자신이 낫다고 생각하거나 느낍니다. 그리고 조심스럽게 자신의 그런 느낌을 나타내거나 표현합니다. 1번 유형은 무의식적으로 이 그룹과 공간은 질서가 없고 엉망이라고 판단하며 자신이 관리자 혹은 책임자라면 이렇게 두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2번은 대부분의 사람들을 자신이 보살펴주어야 할 사람들로 생각하며 가엾게 여깁니다. 그리고 나의 도움이 필요하다고 느낍니다. 6번 유형은 1번과 2번보다는 열등감을 많이 느낍니다. 하지만 이들은 사회적인 신분이나 속한 단체를 통해서 다신이 더 낫다는 느낌을 느낍니다. 

     

     

    호니비언 그룹: 움츠리는 형

    에니어그램의 호니비언 그룹의 움치리는 형은 사람들로부터 물러나는 유형입니다. 대표적인 유형으로는 4번, 5번, 9번입니다. 이 유형들의 공통점들은 무의식적인 감정과 사고 그리고 충동들이 비슷합니다. 이 유형들의 무의식은 항상 백일몽과 환상을 통해 의식 위로 솟아오르기도 합니다. 무엇보다 이 세 유형들은 세상과 관련된 것들에서 한 발짝 물러나서 자신이 상상하는 내면의 장소로 들어가 스트레스에 반응하는 모습을 보입니다. 9번 유형은 자신의 내면의 집으로 들어가 움츠려 들고 4번은 낭만적이고 이상적인 자아 속으로 들어가며 5번은 자신의 복잡하고 지적인 사고 속에서 모든 것을 할 수 있는 매년의 만물 상자로 들어가게 됩니다. 세 유형들은 모두 자신만의 상상 속으로 들어가 움츠려든다는 점이 매우 유사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자신의 신체 안에 머무는 것과 상상을 행동으로 옮기는 것에서 큰 괴리감과 격차를 느끼게 되어 곤란을 겪게 됩니다. 이들은 사람들과 함께 있을 때 나는 이 사람들과 같지 않다는 생각과 전제가 존재합니다. 특별히 나는 여기에 적합한 사람이 아니라는 감정과 사고를 하게 됩니다. 4번과 5번은 사람들과 분리되어 있다는 느낌을 아주 분명하게 느끼게 됩니다. 이들은 사람들과 거리를 둔 상태로 그들과는 다르게 행동함으로써 자신의 자아를 좀 더 강화시킵니다. 4번의 기본적인 태도는 사람들과 떨어져 홀로 있으면 신비하게 행동하기도 하며 기분이 좋지 않을 때는 그냥 그 자리를 떠나버리기도 합니다. 5번 유형의 사람들은 그 방에 머물러 있을 수도 있지만 그냥 집에서 자신이 원하는 공간에서 책이나 읽을 걸이라고 생각합니다. 9번 유형의 사람들은 사람들과 함께 하는 것을 즐기고 잘 참여합니다. 그러나 9번 유형의 사람들은 다른 사람과 자신을 연관시키지 않은 채로 그 자리에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들은 같은 공간에 있지만 다른 생각을 하면서 말하고 있는 상대방의 말에 고개를 끄덕거리거나 미소를 짓기도 합니다.